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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OOK/저자강연

[하트마크] 국내 최고 공간 디자이너가 말하는 '스페이스 마케팅의 모든 것' 홍성용 저자 강연회★

온오프믹스 덕후가 되었습니다 %EC%A2%8B%EC%95%84 이번에도 온오프믹스를 통해 저자 강연회를 알게 되었습니다.

『하트마크』 책은 읽어보지 않았지만 목차를 보고 솔깃해서 등록했습니다.

장소는 서울여성플라자 덕분에 대방동을 처음 와봅니다.

 

아~~~무 것도 없어서 당황했네요 %EC%8B%9C%EB%AC%B4%EB%A3%A9%20%EB%85%B8%EB%9E%80%EB%8F%99%EA%B8%80%EC%9D%B4

송이송이 피어있는 벚꽃을 보니 괜히 제 맘도 설레네요 %EC%9E%A5%EB%AF%B8%EA%BD%83

1층에 들어오니 카페 모아 (CAFE MORE) 라는 곳이 있어요.

다른 곳과 조금 다른 점은 시각장애인 바리스타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%EA%B5%BF

토끼 커플이 보여서 찍어봤어요 %ED%95%98%ED%8A%B8

강연 시작보다 좀 일찍 도착했습니다. 문을 열고 들어서는 순간 생각보다 넓은 규모에 놀랐습니다 %EB%86%80%EB%9E%8C%20%EB%B6%84%ED%99%8D%EB%8F%99%EA%B8%80%EC%9D%B4

저도 이렇게 넓은 공간에서 강연할 날이 오겠죠?!

『하트마크』 저자 홍성용 소장님도 오셔서 강연 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%EC%97%84%EC%A7%80%EC%86%90%EA%B0%80%EB%9D%BD%20%EC%A2%8B%EC%95%84%EC%9A%94

강연장 앞에는 출판사 이새에서 무려 50% 할인가책을 판매하고 있고요.

열림, 떨림, 설렘으로 머물게 하라. 끌림이 있는 공간이 집중한 것은 바로 '사람'이다!

텅텅 비었던 강연장이 이렇게 사람들로 가득 가득! 거의 100명 정도 인원들이 모였습니다.

출판사 이새 주최 / 한국CEO연구소 주관 / 온라인 경영 커뮤니티 연합회 후원하는 『하트마크』 저자 강연회가 시작되었습니다.

출판사 이새, 처음 들어봤어요. 제 옆에 앉은 분이 최고 연장자로 출판사에서 준비한 책 선물 받으셨네요 %EC%84%A0%EB%AC%BC%EC%83%81%EC%9E%90

1시간 30분이 넘는 시간 동안 공간 마케팅에 대해 강연을 들었습니다.

강연이 끝나자마자 사람들이 몰려와 명함을 주고 받기 바빴어요 %EB%8C%80%EB%B0%95 ( 역시 비즈니스의 세계란.. )

그리고 역시나 현장에서 바로 책 구매가 이어지더라고요!! ( 아, 나도 지갑을 들고 갔어야 했...)

강연 내용을 바탕으로 정리해보겠습니다 %EC%83%89%EC%97%B0%ED%95%84

#스페이스 마케팅

- 클라이언트, 손님이 좋아하는 공간을 미리 대응하여 공간을 만드는 마케팅이다.

- 공간은 건물주와 시공 업체가 마음에 들어야하는 곳이 아니라 제 3자를 위한 곳이어야 한다.

 

#랜드마크

- 어떤 지역을 식별하는 데 목표물로서 적당한 사물로 주위의 경관 중에서 두드러지게 눈에 띄기 쉬운 것을 말한다.

- N서울타워나 역사성이 있는 서울 숭례문 등이 해당된다.

- 사람들은 자꾸만 특이한 것, 인상 깊은 것 즉 시각적인 부분만 집중한다. 제일 중요한 누가 '어떻게' 이용할 건지를 자꾸 잊는다.

 

#최악의 공간이란?

- 시대의 트렌드, 시대의 사상을 따라가지 못하는 공간은 망하게 된다.

 

#공간을 살리려면?

- 결국 사람들이 모이게 해야한다. 가장 좋은 방법은 바로 오픈형 카페이다.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.

#without Human VS with Human

- 먼저 사람의 습관을 이해하라.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 연구하라.

- 내가 '어디'있는지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. (좋지 않은 예: 코엑스몰)

 

#패션 시장에서의 공간?

- 대표적인 SPA 브랜드를 살펴보면 유형은 몇 개 없다.

- 오히려 디자인이 다양할 수록 로스(LOSS)률이 높을 뿐이다.

- 한 가지 아이템도 넓은 규모의 매장을 활용하여 다양한 방식으로 노출하도록 한다. 

 

#애플의 이야기

- 애플은 소비자를 어떻게 만나는가? 제대로 보여주는 공간, 애플 스토어를 만들었다.

- 아주 심플한 학습 공간이며 랜드마크적인 시설을 만든다.

- '숨어있는 하이테크'라는 애플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어필하는 애플 스토어를 선보인다. 

- 그러나 역사가 깊은 명소(루브르 박물관) 같은 곳에서는 확실히 겸손한 자세를 보여주기에 거부감이 없다.

 

#최고의 공간이란?

- 최고의 마케팅은 부모&자식 관계(돌아섰을 때 기억하는) 같은 것이다.

- 최고의 공간은 항상 사람들이 가고 싶은 공간, 좋은 감정과 가치를 제공하는 공간을 말한다.

- '최고'라고 해서 무조건 값 비싸고 질 좋은 것만을 강조해선 안된다. 여기에 '지속적으로' 반복할 수 있어야 한다.

- 반드시 장소에 대한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. 결국 공간에 사람이 없다면 무의미하다.

디자인, 프로그램, 사람 3박자가 모두 갖춰지면 좋은 공간이 된다.

그러나 사람이 없다면 그 공간은 더 이상 아무런 의미가 없다 %EB%A6%AC%EB%B3%B8